𝐕𝐨𝐢𝐜𝐞𝐨𝐯𝐞𝐫

2023년 2월 1일 ~ 2023년 2월 26일
(13:00-18:00, 월•화 휴무)
Faction (서울시 성북구 삼선교로 78)

주최: Faction
기획: 주예린
참여 작가: 구나, 박예림
디자인: 이름

 Voiceover는 구나와 박예림 두 작가의 구작에 관한 대화에서 비롯된 2인전이다.
전시는 명료함을 지향하는 시각과 문자언어 중심의 전시 관행 속에서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한 작가의 목소리에 집중한다. 구나와 박예림은 과거의 작품에서 중요한 예술적 선택이 담겼지만, 너무나도 섬세하거나 모호해 부각될 기회가 없었던 자신의 목소리를 발견해 구작의 표면 위로 현재의 목소리를 입혔다. 구나는 과거 자신이 쓴 시각 작품과 닮은 두 점의 글을 기계로 번역하고, 다른 인물의 목소리를 빌려 번역된 글을 다시 낭독하는 간접적인 방식으로 현재 자신의 목소리를 전한다. 박예림은 작품의 재료로 살아있는 이끼에 공산품 바퀴를 결합했던 과거의 선택에 대한 반성으로, 이끼의 생태와 형태에 더 적합한 목제 의자를 만들어주며 과오를 바로잡는 방식으로 자신의 태도를 지킨다.목소리를 입히는 행위를 통해 두 작가는 과거와 현재의 예술적 태도의 변화를 인지하고, 작품에 담긴 시차를 마주한다. 구작과 함께 전시되는 2023년 구나와 박예림의 목소리는 작가적 책임과 태도를 오롯이 담은 ‘모호한 반향’으로 울린다.

About

팩션은 서울 성북구에 2021년 개관, 2025년 연희동으로 이전하며 시각예술, 퍼포먼스, 사운드, 영화 등 여러 장르를 아우르는 기획을 선보여 왔습니다.전시 외에도 공연, 상영, 워크숍, 출판 등의 큐레토리얼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를 연결하는 교류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팩션(Faction)은 ‘당파적 존재’ 그리고 ‘사실과 허구의 결합’이라는 다의적 의미에서 출발하여, 기민한 기획과 유연한 교류를 향합니다.

Info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제천로6길 26, Seoul, Korea

팩션은 다양한 분야의 기획자, 작업자에게 열려 있습니다.

Email: factionspace@gmail.com

Director & Operator

윤태균, 윤혜린, 이름, 주예린


팩션 대표 윤태균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제천로6길 26, B1
사업자등록번호 399-04-02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