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우를 위한 대화형 지도: 노스탤지어의 벌레들

상희 개인전
2024년 6월 12일 (수) — 2024년 7월 4일 (목)
13:00-18:00 (월•화 휴무)
Faction (서울시 성북구 삼선교로 78)
퍼포먼스 일정 : 6월 14-16일, 21일-23일 / 금,토,일 진행

작가: 상희
기획: 상희, 성훈
제작: 교각들
게임 디자인: 상희, 성훈, 김지연
내러티브 디자인: 성훈
퍼포머: 상희, 성훈
사운드: 기나이직
전시 기획: 윤혜린, 이름
주최: Faction
비평: 나원영
번역: 윤혜린
미술 및 디자인: 김지연
촬영: 백두호

본 전시는 2024 팩션 작가공모 선정전입니다.

팩션은 2024년 6월 12일부터 7월 4일까지 상희 대화형 게임 프로젝트 전시 《조우를 위한 대화형 지도: 노스탤지어의 벌레들》을 개최한다. 전시는 팩션의 세 번째 작가 공모 선정전으로 미디어 아티스트 상희의 신작 프로젝트 발표와 비평을 지원한다. 상희는 극심한 개별화로 인해 고립된 현대인의 삶을 주제로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간극을 포착하고 이를 사진, 사운드 퍼포먼스, 인터렉티브 VR 매체로 구현해 왔다. 대표작 〈원룸바벨〉(2023)은 본가에서 독립하거나 타지에서 이주하며 ‘원룸 살이’를 하게 된 서울 청년의 경험을 모아 VR 영상으로 제작했다. 원룸이라는 한국의 독특한 주거 환경이 자아내는 압축적인 공간감에 주목하고, 타향살이에서 비롯된 향수, 그리움과 서울 시민으로서 느끼는 소속감 등의 양가적인 감정을 섞어 ‘산호초 원룸’을 만들었다. VR 기기를 착용한 플레이어는 심해로 다이빙해 원룸으로 쌓은 탑, 원룸바벨을 탐사하게 된다. 

한편 상희는 게임 디자인을 연구하며 2022년부터 내러티브 디자이너 성훈과 협업해 왔다. 플레이어의 행위를 독려하는 비디오 게임의 문법을 미술에 차용해 기존 작업보다 참여자의 능동성을 높이고자 했다. 《조우를 위한 대화형 지도: 노스탤지어의 벌레들》에는 테이블 토크 롤플레잉 게임 TRPG(Table Talk Role Playing Game)을 활용한다. TRPG는 일반적인 RPG(Role Playing Game)에서 경쟁적인 요소를 줄이고, 오프라인으로 테이블에 앉아 대화하는 콘셉트를 추가해 ‘이야기 참가’에 본질을 둔다. 전시 기간 중 관객이 참여할 수 있는 ‘대화형 게임 플레이 퍼포먼스’가 진행되며, 퍼포먼스가 없는 기간 그 결과물을 작품으로 선보인다. 작가는 내러티브 디자이너와 함께 TPRG 시나리오 「노스탤지어의 벌레들」을 쓰고 게임의 세계관으로 삼았다. 여기에 참가하는 관객은 재난이 닥친 고향으로 돌아왔다는 설정의 캐릭터로 분해 전시장 벽에 설치된 게임 맵을 채워 나간다. 상희가 게임의 진행자인 GM(Game Master)을 맡고 관객이 전시의 실질적 창작자(작가)가 되어 대화를 나눈다. 지도는 진행자와 관객의 대화 내용을 바탕으로 꾸려진다. 전시는 지도가 텅 빈 채로 시작한다. 내용물이 없는 상태, 즉 ‘지도 이전의 지도’ 위로 참여자들이 함께 나눈 이야기를 ‘공동의 픽션’으로 입히고, 이는 ‘허구의 고향이자 가상의 지도’로 완성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상희가 총괄 기획하고 대화형 게임의 스토리를 구상한 내러티브 디자이너 성훈, 미술과 그래픽 디자인을 맡은 김지연이 주축이 되었다. 대화형 게임 〈노스탤지어의 벌레들〉은 상희와 성훈이 함께 활동하고 있는 콜렉티브 ‘교각들’이 제작했고, 일렉트로닉 뮤지션 기나이직(guinneissik, 본명 한석우)이 작곡한 사운드가 게임의 바탕을 이룬다. 퍼포먼스는 사전 예약제로 총 6일 진행된다. 금, 토, 일에 진행한 퍼포먼스의 결과물을 퍼포먼스가 진행되지 않는 일반 관람일에 확인할 수 있다.


About

팩션은 서울 성북구에 2021년 개관, 2025년 연희동으로 이전하며 시각예술, 퍼포먼스, 사운드, 영화 등 여러 장르를 아우르는 기획을 선보여 왔습니다.전시 외에도 공연, 상영, 워크숍, 출판 등의 큐레토리얼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를 연결하는 교류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팩션(Faction)은 ‘당파적 존재’ 그리고 ‘사실과 허구의 결합’이라는 다의적 의미에서 출발하여, 기민한 기획과 유연한 교류를 향합니다.

Info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제천로6길 26, Seoul, Korea

팩션은 다양한 분야의 기획자, 작업자에게 열려 있습니다.

Email: factionspace@gmail.com

Director & Operator

윤태균, 윤혜린, 이름, 주예린


팩션 대표 윤태균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제천로6길 26, B1
사업자등록번호 399-04-02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