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HA v1
2022.7.30~2022.8.7
13:00~18:00 (휴관 없음)
Faction (서울시 성북구 삼선교로 78 B1)

기획: 그리드룸


THHA v1은 인간으로서, 인간에 대한 관심과 의심을 기반으로, 인간과 그 외부 세계를 구분하여 인간을 탐구하기 위해 고안한 테스트 THHA(Test to tell Humans and Humanlikes Apart)의 첫 번째 시퀀스이다. THHA는 테스트 참여자가 인간임을 증명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시퀀스마다 인간과 연관된 한 가지 소재에 주목하며 테스트를 진행한다.

THHA v1은 인간의 외양을 주목한다. THHA v1이 마련된 공간에는 인간이거나, 인간과 닮은, 혹은 인간으로 착각할 법한 외양들이 늘어져 있다. THHA v1은 이 공간에 들어선 당신이 주어진 테스트 문항에 대해 인간의 외양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살펴보며, 동시에 그 과정에서 일어나는 인간의 신체 활동에 따른 공간의 외양 변화를 수집한다.

THHA의 모태는 로봇 해킹 방지 테스트인 CAPTCHA이다. CAPTCHA는 단순히 ‘사람에게는 쉽지만, 봇에게는 어려운’ 이미지 안의 문자나 사물을 식별하는 방식으로 인간을 구별한다. 이는 ‘인간’이라는 단어가 가진 무게에 비해 다소 터무니없는 방식이나, 그것은 인간성의 정수와 맞닿아 있기도 하다.

THHA는 CAPTCHA가 만들어 온 ‘터무니없는 인간성’의 정신을 이어받아 또 다른 터무니 없는 테스트를 진행한다. 다만 THHA에서는 당신의 인간성을 기업이나 컴퓨터가 판별하도록 두지 않는다. 또한 마우스와 키보드 대신 당신의 손과 발을, 때로는 온몸을 활용할 것을 권장하며, 무엇보다 당신의 테스트 결과에 대해 큰 기대를 걸고 해석하려 들지 않는다. 그저 그것을 수집하고 기록할 뿐이다. 매우 인간답게.